학사안내

교과목개요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독서와토론 (READING AND DISCUSSION) (3(3))
본 교과목은 시·소설 등의 문예 작품과 각 분야의 비평문을 읽고 토론하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 금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들 삶의 심층 구조적 특성을 깊이 이해하게 하고, 나아가 인생의 참된 가치를 찾아 실천할 수 있는 지혜와 용기를 스스로 터득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와컴퓨팅사고 (SOFTWARE AND COMPUTATIONAL THINKING) (3(3))
정보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컴퓨터 기술을 활용되게 되고, 그 결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먼저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코딩과 같은 개념들을 설명한다. 그리고 컴퓨팅 사고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을 설계하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이를 다양한 분야에 응용한 사례들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C나 Python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기초적인 코딩 교육을 실시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현대인과생활환경 (CONTEMPORARY PEOPLE AND LIVING ENVIRONMENT) (3(3))
환경권을 확보하는 것은 헌법에서도 보장하고 있는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이다. 환경정책기본법에서는 생활환경을 대기, 물, 폐기물, 소음과 진동, 악취, 일조 등 사람의 일상생활과 관계가 깊은 환경으로 보고 있다. 또한 생활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정보의 획득과 실천이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생활환경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생활환경의 실천방안을 제시한다.
의류패션학개론 (THEORY OF CLOTHING & FASHION) (2(2))
본 교과목은 의류패션분야의 기본적인 이론과 방향에 대해 학습하는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 학습을 통해 의류패션분야의 전반적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생활과학의이해 (UNDERSTANDING OF LIFE SCIENCE) (1(1))
생활과학은 인간이 공통적으로 영위하는 기본적인 생활영역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생활과학의 학문 영역은 지·덕·체를 겸비한 의·식·주와 가족영역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의·식·주·가족과 체육학으로 구성되는 생활과학 영역의 전문성 강화, 전공영역의 다변화, 통합적 시각과 인간의 복지증진의 본질적 가치 추구를 통하여 생활과학의 각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익힌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영어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IN ENGLISH) (3(3))
이 강좌는 대기업이나 외국계기업에 지원하고자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영어프레젠테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영문서 및 영문이력서 작성과 영어취업인터뷰를 대비한 단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영어프레젠테이션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전달하도록 한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현대대중문화의이해 (INTRODUCTION TO CONTEMPORARY MASS CULTURE) (3(3))
대중사회와 대중 그리고 대중문화의 특성과 관련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현대사회의 대중문화를 매스미디어와 관련하여 검토한 후,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적 측면을 정리하고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해 살펴본다.
디지털서피스디자인 (DIGITAL SURFACE DESIGN) (3(4))
컴퓨터를 활용하여 섬유 등의 표면을 장식하는 디자인 수업으로서 기초 컴퓨터프로그램 실기, 디지털 원단출력, 패션액세서리제작 등의 컴퓨터와 수작업을 통한 실기수업을 진행한다.
패션일러스트및실습 (FASHION ILLUSTRATION & PRACTICE) (3(4))
본 교과목은 인체의 구조와 프로포션, 포즈의 연구를 통해 인체의 조형적 특성을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패션디자인의 효과적 표현과 전달을 위해 인체, 소재, 디자인 특성에 따른 표현 기법을 다양한 채색 도구를 활용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향후 실무에서 디자인, 소재, 문양에 따른 디자인과 표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피복재료 (TEXTILE MATERIALS) (3(3))
모든 섬유 제품의 근원이 되는 재료에 관한 특정 성능을 이론과 실험을 통하여 연구하고 이 재료의 성능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최종 용도에 적합한 섬유제품의 선택 및 사용 방법을 습득한다.
글로벌패션산업 (GLOBAL FASHION INDUSTRY) (3(3))
섬유, 의류, 유통, 서비스 측면을 포함한 패션산업의 구조 및 특성을 이해하고, 패션 생산과 유통에서의 글로벌 특성을 기반으로 패션산업의 마케팅을 위한 기본원리를 습득한다.
의류제작이론및실습 (APPAREL MAKING : THEORY AND PRACTICE) (3(4))
의복 제작 실습의 기초과정으로 스커트, 슬랙스, 블라우스의 실물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패턴제도 및 패턴 활용에 대한 응용력을 기르며 의복제작의 방법을 익힌다. 수업진행은 아이템별 의복 제작에 대한 설명과 샘플을 제시하고 직접 제작하도록 한다.
의류패션진로탐색 (INFORMATION ON JOBS IN APPAREL INDUSTRY) (2(2))
본 강의는 2학년을 대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진로선택을 위한 진로탐색의 직접적인 내용을 교육함으로써 장래의 진로설정을 목표로 체계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텍스타일패턴디자인 (TEXTILE PATTERN DESIGN) (3(4))
다양한 용도의 텍스타일디자인 개발을 위한 스케치, 컬러링 및 장식기법 적용 등의 실기수업을 통하여 텍스타일디자인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코디네이션 (FASHION COORDINATION) (2(4))
패션코디네이션이란 패션이미지을 기획하고 조정하여 효과적인 토탈패션을 계획하며, 광고와 저널의 목적에 부합하는 이미지를 만드는 역할을 함으로써 새로운 패션스타일의 제안과 상품기획, 효과적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패션테마,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실습을 통해 실무에서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패션머천다이징및실습 (FASHION MERCHANDISING & PRACTICE) (3(4))
패션마케팅과 머천다이징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마케팅전략 과정을 토대로 브랜드 런칭부터 시즌별 제품 기획전개의 과정을 실습한다.
서양복식사 (HISTORY OF WESTERN COSTUME) (3(3))
의상학 연구의 기본이 되는 서양복식을 당시의 사회, 역사, 문화적 배경과 관련하여 관찰하고 현대 의상에 이르기까지의 변천과정 및 복식예술의 발달사를 이해한다.
테크니컬생산실무 (TECHNICAL PRODUCTION IN APPAREL INDUSTRY) (3(4))
최근 글로벌 의류 생산은 저렴한 비용에 근거하여 해외 생산 아웃소싱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스템하에서 생산 담당자들 간 의사소통 스킬, 고도화된 기술적 지식의 보유여부가 중요하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의류 생산 관리를 담당하는 테크니컬 디자이너(TD)의 업무를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지식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습득하도록 한다.
패션디자인론 (THEORY OF FASHION DESIGN) (3(3))
본 교과목은 패션디자인의 문화사와 예술이론을 통해 패션디자인을 이해하고, 이후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바탕으로 패션디자인의 특질을 공부한다. 이를 통해 향후 패션 실무를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패션소재기획및실습 (FASHION TEXTILES PLANNING & PRACTICE) (3(4))
기본적인 의복의 소재에 대한 이화학적 성질을 이해하도록 하고, 의복의 최종용도에 적합한 소재를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나아가 트렌드와 마켓에 맞는 소재를 능동적으로 개발하고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연구한다.
텍스타일디자인CAD (TEXTILE DESIGN CAD) (3(4))
수작업 및 텍스타일CAD프로그램 실기를 통하여 프린팅원단 개발에 필요한 텍스타일디자인 표현능력과 디자인 효율성 향상 및 섬유패션 산업현장에서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패션리테일실무 (FASHION RETAIL PRACTICE) (3(4))
패션상품 유통채널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급변하는 글로벌 리테일 시장에서 다양한 패션리테일 업태의 특성과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리테일 전략의 원리를 습득하여 실제 패션리테일러의 전략을 분석, 시장에 응용한다.
패션소재분석및실습 (FASHION TEXTILES ANALYSIS & PRACTICE) (3(4))
패션소재의 성능 및 물성을 파악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실험방법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디자인CAD (DESIGN CAD) (3(4))
컴퓨터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해 디지털 패션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 맵 작성, 도식화와 샘플작업지시서 제작, 편집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의 표현방법과 활용 능력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패션디자인 실무에서 디자인을 위한 IT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한다.
의류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LOTHING) (2(2))
의류학 분야에 관련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과학적으로 도출해낼 수 있는 능력 함양을 위해 문헌 고찰, 정보 수집 및 양적 질적 분석 방법 및 논문 작성 요령에 대해 익히도록 한다.
의상논리및논술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SKILLS IN FASHION STUDIES) (2(2))
교직과목 이수자들에게는 실업계 고등학과 의상관련학과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력을 교육하는 능력을 기른다. 일반 의류패션 전공자들도 논리적 사고와 논술력이 요구되므로 전공심화 교과목이 될 수 있다.
테크니컬디자이너실무매니지먼트 (ADVANCED TECHNICAL DESIGN MANAGEMENT SKILLS IN APPAREL INDUSTRY) (3(4))
글로벌 의류 생산 현장에서 테크니컬 디자이너에게 더욱 고급 기술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실무형 테크니컬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의류제품 생산의 전 프로세스 이해를 위한 심화 이론을 익힌다. 또한, 재단, 봉제, 핏팅, 검품 등 프로세스별 실무 작업에 대한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현장에서의 문제점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테크니컬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고급 매니지먼트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이로써, 테크니컬 디자인 2,3급 자격증 취득과 향후 관련 분야 취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입체패턴설계이론및실습 (DRAPING TECHNIQUE : THEORY AND PRACTICE) (3(4))
인체, 소재, 디자인의 관계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체모형에 소재를 직접 적용하는 드레이핑 기법에 따른 입체 패턴디자인 능력을 함양한다. 제 과정을 통하여 제도법에 따른 플랫 패턴과 드레이핑을 통한 입체 패턴의 관계를 숙지하고, 인체모형과 공간을 대상으로 조형적 디자인 능력 및 고급 패턴 설계 능력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도록 한다.
패션디자인프로세스및실습 (FASHION DESIGN PROCESS & PRACTICE) (3(4))
패션실무에서 이루어지는 패션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 과정인 트랜드 조사, 디자인 방법론 연구, 디자인 기획 실무를 팀 프로젝트로 실습한다. 이를 통해 트랜드의 이해, 컨셉과 테마 연구, 패션 정보 분석, 패션 디자인 실습과 개발 역량을 높인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디자인 기획 프로세스를 익혀서, 현장실무 능력과 창의적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의류패션캡스톤디자인(1) (CLOTHING AND FASHION CAPSTONE DESIGN Ⅰ) (3(6))
본 강의는 의류패션학과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의류패션관련 산업체와 연계한 교육을 통해 실전적 이론을 학습하고, 산업체 제안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 및 실제적인 사업화과정을 실습해 봄으로써, 전공이론을 활용한 문제해결능력과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의류패션특강 (SPECIALIST LECTURE IN CLOTHING AND FASHION) (1(1))
의류패션전공과 관련하여 각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특강을 실시함으로써 최근의 산업계 동향, 학생들에게 필요한 진로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취업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의상교재연구및지도법 (CONTENTS AND METHODS OF EDUCATION IN TEXTILE AND CLOTHING) (3(3))
의상 과목의 교육 내용 전반을 열거하고 각각의 내용에서 가르쳐야 할사항들에 대해 구체적이고 심도있게 연구하도록 지도하고, 또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지도 한다.
직조디자인 (FABRICATION) (3(4))
직물설계인자에 대한 이해 및 직기의 종류(태핏, 도비, 자카드)와 실의 꼬임 변화 등에 따르는 태 및 외관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직물 설계의 응용에 대해서 강의한다. 직물조직 및 실의 상태(꼬임수, 꼬임 방향), 조직과 색사와의 관계에 대한 실습을 통한 이해와 직물을 분해하여 직물을 설계하는 것을 실습하도록 한다. 또한 니트소재 설계를 위한 이론 및 실습을 위한 과목으로서, 니트소재의 특성, 종류, 설계요인에 대해 공부하고 실습을 통해 편직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취업세미나 (CAREER SEMINAR) (2(2))
이 수업에서는 변화하는 취업시장 트렌드를 읽고, 패션관련 분야에서의 다양한 업종, 업체, 직종을 발굴, 조사하고, 그 업무, 취업기회와 요건, 전망 등을 이해하여 실제 취업을 준비한다.
텍스타일소재개발 (DEVELOPMENT OF TEXTILES TEXTURE) (3(4))
섬유소재개발은 아름다움과 기능면에서 점차 쓰임새가 다양해지고 많아지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텍스타일 표현은 제직, 편직, 염색, 가공, 날염 등 전통기법과 새로운 과학기술의 접목으로 여기에 감성을 더해 새로운 섬유소재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텍스타일의 표현기법 즉, 번아웃, 멜팅, 플리츠, 크링클, 펠트, 축융 및 방축, 리플, 엠보싱, 재귀반사, 데님탈색, 스티칭, 홀치기염, 그라데이션 등의 표현을 위한 다양한 가공을 통해 새롭고 아름다운 소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텍스타일액세서리디자인 (TEXTILE ACCESSORY DESIGN) (3(4))
기초 디자인 능력 배양, 텍스타일 소재의 다양한 액세서리디자인과 제작을 위해 수작업 및 범용성 컴퓨터프로그램을 활용한 실기수업을 진행한다.
패션소비자심리 (CONSUMER PSYCHOLOGY OF FASHION) (3(3))
소비자행동원론과 의상사회심리이론을 접목하여, 패션산업의 마케팅에 응용할 수 있는 의상 및 패션에 관한 소비자 사회심리와 행동을 이해한다.
현장실습(의류패션) (FIELD TRAINING) (3(3))
산업현장에서 실습을 통하여 의류패션산업의 실무적인 기술을 익히고 실제 산업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현장 지식을 얻는다.
어패럴CAD (APPAREL CAD) (3(4))
Computer를 이용한 기성복 패턴 디자인에 사용되는 캐드시스템을 도입하여 패턴 메이킹 실무를 익히는 기법을 지도한다.
의류패션취업연구및실습 (JOB RESEARCH & PRACTICE OF CLOTHING & FASHION) (3(4))
의류패션학과 고학년 학생의 취업을 위한 국내외 job 및 기업에 대한 조사와 취업에 필요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하여 실제 취업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글로벌패션마켓트렌드 (GLOBAL FASHION MARKET TRENDS) (3(3))
이 수업에서는 글로벌 산업으로서의 패션산업과 패션시장의 글로벌 트렌드를 이해한다. 의류, 럭셔리, 리테일에서의 실제 글로벌 브랜드/기업의 마케팅 전략 사례분석을 통해 글로벌 패션 시장의 이슈와 트렌드를 탐구하고 예측한다.
비주얼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 (2(4))
패션상품의 효율적 판매를 위한 매장환경을 연출하고, 상품을 최상의 환경에서 제시하기 위한 다양한 비주얼 머천다이징 원론과 기술을 습득한다.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기본 요소를 토대로 판매 공간을 기획하고 연출, 진열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의류패션캡스톤디자인(2) (CLOTHING AND FASHION CAPSTONE DESIGN Ⅱ) (3(6))
본 강의는 의류패션학과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의류패션관련 산업체와 연계한 교육을 통해 실전적 이론을 학습하고, 산업체 제안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 및 실제적인 사업화과정을 실습해 봄으로써, 전공이론을 활용한 문제해결능력과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의상교육론 (PRACTICUM FOR STUDYING CONTENTS AND METHODS OF EDUCATION IN TEXTILE AND CLOTHING) (3(3))
의상교재연구및지도법에서 익힌 지도내용과 지도방법을 기초로 하여, 모의 수업을 행하게 하여 실제적인 교재연구를 행하고 또한 지도방법을 적용하여 익히게 한다.
패션디자인기획및실습 (PLANNING OF FASHION DESIGN & PRACTICE) (3(4))
본 교과목은 취업과 면접을 대비해 목표 기업을 타켓으로 한 패션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연구하는 수업이다. 이를 위해 패션이력서, 자기소개서, 취업사진을 준비하고, 목표 기업에 적합한 트랜드 및 패션정보 분석 및 패션디자인 전 과정을 기획하고 실습해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으로써 패션 기획 전반을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실무에서 패션스패셜리스트로서의 총제적이면서 다각도의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취업과 면접에 적합한 퍼스널 이미지 메이킹 준비도 대비한다.
한복구성실습 (CONSTRUCTION OF KOREAN COSTUME PRACTICE) (2(4))
한복의 기초적인 바느질법의 습득과 한복의 구성원리를 이해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직접 자신에게 맞는 한복을 제작 함으로써 한복 구성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의류패션토픽 (ADVANCED TOPICS IN CLOTHING & FASHION) (3(3))
이 수업은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토론수업으로서 의류와 패션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주목할 만한 이슈를 이해하고 특정 이슈에 대한 연구 능력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주요 이슈를 탐구하고, 선정된 이슈를 연구하며, 수업 중 토론에 참여한다.
텍스타일프로덕트디자인스튜디오 (TEXTILE PRODUCT DESIGN STUDIO) (3(4))
텍스타일디자인상품 개발을 위한 실기수업으로서 컴퓨터 프로그램 및 수작업을 통하여 디자인개발에서부터 상품을 제작하기까지의 실제 패션상품에 적용되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브랜드관리 (FASHION BRAND MANAGEMENT) (3(3))
패션마케팅에서 브랜드 가치가 강조됨에 따라 이 수업은 브랜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브랜드 컨셉,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등 브랜드 전략을 이해하며, 브랜드 자산의 구축, 활용, 강화전략을 이해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패션브랜드의 유형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 및 가능성 있는 국내 브랜드의 실제 사례를 탐구한다.
패션창업및실습 (FASHION ENTREPRENEURSHIP) (3(4))
학생들의 창조적 아이디어와 혁신적사고 능력을 고취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패션창업에 대한 실제적 강의를 실시한다. 창업에 관련된 기본절차, 기업사례, 기업가정신을 이해하며, 창업워크북 실습을 통해 학생들의 패션창업 능력을 고취한다.
한국복식사 (HISTORY OF KOREAN COSTUME) (3(3))
우리나라 복식의 변천사를 이해하도록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그 시대의 문화적 배경과 주변국가의 관계를 규명하여 사회제도에 따른 복식의 변천을 아울러 살펴본다. 이에 시대별 복식의 명칭을 밝히고 계급별, 남녀별 복식의 형태와 장신구, 의복의 재료 등에 대해 상세히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