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육과정

기초공통

복식문화사연구 3학점 (ADVANCED HISTORY OF COSTUME)

복식사는 의류패션 연구의 기본이 되는 주요 분야이므로, 본 교과목에서는 수강학생들의 구성에 따라 서양복식, 동양복식 또는 한국복식의 변천을 당시의 사회, 정치, 경제, 종교, 문화 등의 배경과 관련하여 관찰하고, 고대 의상에서 현대 의상에 이르기까지의 변천과정과 복식예술의 발달사를 이해한다.

복식비평연구 3학점 (ADVANCED STUDIES IN FASHION CRITICS)

19세기 이후 유명디자이너들의 대표적인 작품들 분석, 검토함으로써 복식디자인의 시대적, 예술적 특성을 밝히며 복식디자인에 대한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섬유제품과평가 3학점 (TEXTILE PRODUCTS & ESTIMATION)

자연과학 논문을 위한 실험계획 및 분석방법을 정리하고 연구하며, 전반적인 섬유제품에서의 패션소재에 관한 성질과 특성을 이해하여 분석할 수 있고, 이들 데이터를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텍스타일디자인비즈니스 3학점 (TEXTILE DESIGN BUSINESS)

텍스타일 디자인이 적용된 브랜드 및 제품의 사례를 연구하고 더 발전된 비즈니스 방안을 제시하며, 현 시대의 트렌디한 텍스타일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발전 및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텍스타일디자인연구 3학점 (ADVANCED TEXTILES FOR APPAREL)

텍스타일 디자인의 필요성, 조건 등에 대해 이해하고, 텍스타일 디자인의 원리, 요소, 패턴디자인 구성, 칼라웨이 등 기능을 익히고 각종 항목별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에 대해 연구한다.

의복구성학특론 3학점 (GARMENT CONSTRUCTION : THEORY AND PRINCIPLES)

쾌적하고 미적인 의복 및 패턴 설계를 위해서는 인체, 소재, 디자인 등 여러 요인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특히, 본 수업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합리적인 패턴 설계, 구성, 핏 설정에 요구되는 요인 및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패션마케팅과머천다이징 3학점 (FASHION MARKETING AND MERCHANDISING)

패션마케팅 및 머천다이징의 원론을 이해하고 패션 머천다이징 사례를 분석하고 개발한다. 마케팅전략 기획과정을 토대로 시장기회 분석과 시장 세분화, 포지셔닝, 마케팅 믹스-머천다이징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프로모션전략의 분석과 함께 패션업체의 머천다이징 및 서비스전략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다.

피복과학특론 3학점 (ADVANCED TEXTILE SCIENCE)

섬유와 직물 전반에 관하여 직물의 구성, 염색, 가공 등에 의한 특성을 공부한다.

피복인간공학 3학점 (CLOTHING ERGONOMICS)

인간-환경 시스템에서 가장 밀접한 환경이자 착의 기체로서의 인체를 형태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으로 이해하고 인체계측, 계측치 분석, 체형분류 및 인체측정학 관련 새로운 기술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한다.

전공

  • 개별연구(1) 3학점 (INDEPENDENT STUDY(1))
  • 개별연구(2) 3학점 (INDEPENDENT STUDY(2))
  • 의류패션학과세미나 1학점 (RESEARCH SEMINAR ON CLOTHING AND FASHION)
  • 특수문제연구(1) 3학점 (SPECIAL STUDY(1))
  • 특수문제연구(2) 3학점 (SPECIAL STUDY(2))
  • 특수문제연구(3) 3학점 (SPECIAL STUDY(3))
  • 특수문제연구(4) 3학점 (SPECIAL STUDY(4))

논문대체

  • 논문대체 3학점 (NON-THESIS PROJECT)

의류패션학과(CLOTHING AND FASHION MAJOR)

글로벌시장과 패션산업 3학점 (FASHION BUSINESS IN THE GLOBAL MARKET)

섬유, 의류생산, 의류유통 및 패션 서비스를 포함한 패션산업의 구조를 이해하고, 섬유와 의류제품의 국제교역 현황을 분석하고 예측한다. 국제경쟁시대의 국내외 패션산업환경의 현황과 변화를 이해하여 경쟁력 있는 패션산업을 위한 시장기회를 분석한다.

기능복설계특론 3학점 (TECHNICAL DESIGN FOR FUNCTIONAL WEAR)

환경의 변화, 다양한 작업영역의 확대로 인체를 보호하고, 성능을 극대화하는 기능적 의류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다. 이에 기능적인 옷을 설계할 수 있는 인자와 도록 인체와 옷의 목적이 되는 상황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 연구한다.

디지털기성복생산 3학점 (DIGITAL APPAREL PRODUCTION)

CAD 등 기기를 활용하여 디자인 창출 및 이를 가시화하기 위한 패턴을 설계하여 디지털화하며, 그레이딩, 마킹 등의 작업을 통해 인더스트리얼 패턴 제작 과정 및 기술을 습득하고 기성복 생산 효율성 향상 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복식공예연구 3학점 (ADVANCED CRAFT FOR APPAREL)

한국규방공예, 비즈, 핀턱, 스모킹 등 복식을 위한 다양한 고급 공예기법을 익혀서 복식에 활용하는 능력을 연마한다.

복식기획 3학점 (DESIGN SRUDIO)

패션의 환경요인 분석, 시장분석, 디자인 목표 및 개념설정, 스타일링, 평가에 이르는 패션디자인 기획과 종합예술로서의 패션쇼 및 토탈 이미지 연출까지를 다루어 현대패션 전반에 대한 총체적이고 다각적인 능력을 형성시킨다.

어패럴소재과학 3학점 (APPREL MATERIAL SCIENCE)

최근 과학기술의 발전에 의해 섬유에서도 형태, 실 및 직물 구조의 제어기술이 발달하여 새로운 소재의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소재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나 평가법이 없어 아름답고 쾌적한 어패럴을 만드는데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또는 쾌적한 의복을 착용하기 위해서 과학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온라인패션비즈니스연구 3학점 (INTERNET BUSINESS IN FASHION AND RETAILING)

패션상품과 서비스를 위한 온라인 비즈니스모델과 환경을 이해하고, 온라인상의 패션상품과 서비스관련 마케팅 전략 사례를 분석한다.

섬유소재분석특론 3학점 (FABRIC STRUCTURE ANALYSIS)

각종 직물의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실제 기기를 활용하여 특성을 조사, 분석한 다음, 각종 직물 구성방법이 최종 소비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패션과예술 3학점 (FASHION & ART)

예술과 패션과의 상관연구를 통하여 조형적 특성의 이론정립과 조형예술로서의 패션을 연구한다.

패션과조형 3학점 (PLASTIC ELEMENTS AND FASHION DESIGN)

미술의 본질을 기본으로 한 조형 형태를 연구하여 인체와 예술적 표현의 관계를 개성있게 전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패션디자인연구 3학점 (FASHION DESIGN RESEARCH)

세계의 최신 패션정보 자료를 분석하고 응용하여 다양한 산업에서 요구되는 고감도 의상의 조형성과 기능성을 연구하고 패션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패션마케팅과리테일트렌드 3학점 (TRENDS IN FASHION MARKETING AND RETAILING)

급속히 재편되고 있는 글로벌 시장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패션마케팅과 유통분야에서의 다양한 새로운 주제를 탐구, 분석한다. 국가, 시장, 정보, 기술, 소비자, 마케팅, 기업, 브랜드, 문화 등 시장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거시적 시각에서 이해하고 주목할 만한 트랜드를 탐구하고 연구주제를 도출한다.

패션모델리즘 3학점 (FASHION MODELISM)

인체 모형을 통한 드레이핑 기법을 사용하여 인체와 의복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발상을 유도하며, 이를 가시화할 수 있는 고급 패턴 설계 기법을 습득, 개발한다.

패션소비자연구 3학점 (FASHION CONSUMERS)

패션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행동의 원론을 이해하고, 이러한 원론을 실제 사례와 트렌드를 통해 고찰해본다. 패션 소비자행동 관련 변인들과 최근 연구 경향을 이해함으로써, 이를 마케팅 전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패션커뮤니케이션 3학점 (FASHION COMMUNICATION)

패션시장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관련 제반 이슈와 그 현황을 이해하고 연구동향을 고찰하여 연구주제를 모색한다.

패션신소재과학 3학점 (TREND FASHION MATERIAL SCIENCE)

의류산업의 트랜드를 리드하는 신소재의 제조 및 기능성에 관한 연구를 한다. 신소재의 개념과 개발 및 패션에의 영향을 연구한다.

패션유통관리 3학점 (RETAIL MANAGEMENT IN FASHION)

유통관리에 관한 원론을 습득하고 국제 유통시대의 패션유통관리를 전략적 측면에서 이해한다. 패션 유통구조의 현황과 문제점분석,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다양한 패션유통경로 분석, 국내외 유통산업 환경의 변화와 분석, 유통관리의 전략적 기획과정 분석을 토대로 경쟁력 있는 패션유통관리전략을 개발한다.

패션이미지계획 3학점 (FASHION IMAGE PLANNING)

무형의 패션 이미지들을 평면과 입체, 재료와 도구, 기계에 의해 시각화되어 패션에서 추구하는 창조성과 조형성을 연구한다.

패션컬렉션연구 3학점 (FASHION COLLECTION RESEARCH)

개별 주제에 의한 Pret-a-porte, Haute Couture, Art to wear, Wearable Art 작품들을 전개시키고 발표를 위한 연출, 무대, 음악, 모델 등의 Collection의 기획을 하며 패션을 문화와 연결하여 전개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전문인으로서의 종합적인 구성 능력을 갖게 한다.

패션프로모션관리 3학점 (PROMOTION MANAGEMENT IN FASHION)

패션상품과 서비스를 위한 광고, 홍보, 인적판매, 판촉, 비주얼 머천다이징 등 프로모션전략을 이해하고, 실제 사례를 분석하며, 패션 및 유통업체를 위한 전략 개발을 연습한다.

피복환경학특론 3학점 (ADVANCED CLOTHING ENVIRONMENT)

착용감에 있어 인체쾌적감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파악한다. 이들 두 요소를 조화시킬 수 있는 의복의 여러 가지 특성 즉 피복구성 및 디자인과 인체와의 관계를 자세 및 동작, 환경 등의 요인에 대해 연구한다.

고감성및고기능성소재 3학점 (HIGH SENSIBLE AND HIGH FUNCTIONAL MATERIALS)

현대는 감성과 기능이 함께 충족되는 소재가 각광받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감성에 부응하는 고기능성 소재에 대해 조사하고 각종 전시회의 최신 기능성 소재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새로운 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친환경소재연구 3학점 (ECO-FRIENDLY MATERIALS RESEARCH)

다양한 친환경소재에 대해 이해하고, 친환경소재의 사용용도 및 친환경 소재의 개발경향에 대해 연구한다. 천연섬유의 친환경소재로서 이용, 인조섬유 및 합성섬유의 친환경소재로 용도에 대해 조사한다. 또한 친환경 염색가공방법과 섬유소재의 환경과의 영향에 대해연구한다.

글로벌섬유소싱 3학점 (GLOBAL TEXTILE SOURCING)

천연 및 인조섬유의 국제적인 유통 및 글로벌 생산에 대해 연구한다. 국가별 주요 생산과 소싱트렌드 및 셀링에이전시나 바잉오피스를 통한 소싱경향에 대해 조사하고 연구한다. 섬유소재의 기획 및 전시회를 통한 소싱과 각 기업간 소싱을 알아본다.

글로벌의류생산 3학점 (GLOBAL PRODUCTION IN APPAREL INDUSTRY)

현 의류산업의 구조에서 글로벌 의류생산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생산단계별 업무와 납기내 완성도 높은 의류 생산을 위한 시스템에 대해 연구한다.

기성복품질평가 3학점 (APPAREL QUALITY ASSESSMENT)

의류생산성 향상을 위한 봉제과학이론 및 생산공정을 익히고, 의류제품 성능평가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DTP스튜디오 3학점 (DTP STUDIO)

첨단 날염시스템인 DTP(Digital Textile Printing)를 활용하여 각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새로운 원단을 기획하고 디자인을 개발한다. 다양한 목적을 디자인으로서 충족시킬 수 있는 원단디자인을 기획하고, 이를 실제 DTP로 원단을 출력함으로서 이론적 체계와 디자인, 상품화의 연계 및 가능성을 학습한다.

아트앤텍스타일프로젝트 3학점 (ART AND TEXTILE PROJECT)

동서양 예술의 장르(사조) 또는 예술가를 선정하고 그 시대(역사)적 특성, 미학적 특성, 의의 등을 분석하고, 현 시대와 디자이너의 개성, 기법 등을 고찰하여 예술과 디자인적 융합방안을 모색한다.

텍스타일응용디자인 3학점 (APPLIED FABRIC DESIGN)

현대 텍스타일 디자인 분야에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시도와 접근 방식들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제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홈패션서피스디자인 3학점 (HOME FASHION SURFACE DESIGN)

홈패션 분야에 적용된 서피스디자인 및 제품의 사례를 연구하고 보다 발전된 디자인개발 및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2024 년도 교육과정
전공 학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의류패션전공 학년
/ 1 학기
전공 피복환경학특론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디자인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유통관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글로벌시장과패션산업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과조형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과예술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복식기획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이미지계획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모델리즘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디지털기성복생산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컬렉션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기능복설계특론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신소재과학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고감성및고기능성소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친환경소재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글로벌섬유소싱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글로벌의류생산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기성복품질평가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어패럴소재과학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섬유소재분석특론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소비자연구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커뮤니케이션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마케팅과리테일트렌드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텍스타일프로덕트디자인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DTP스튜디오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홈패션서피스디자인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아트앤텍스타일프로젝트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텍스타일응용디자인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프린트직물디자인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패션이커머스연구 3 (3 )
의류패션학과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피복인간공학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패션마케팅과머천다이징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복식비평연구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복식문화사연구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의복구성학특론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피복과학특론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텍스타일디자인연구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섬유제품과평가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패션브랜드사례연구 3 (3 )
학년
/ 1 학기
기초공통 텍스타일디자인비지니스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개별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개별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특수문제연구(1)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특수문제연구(2)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특수문제연구(3)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특수문제연구(4) 3 (3 )
학년
/ 1 학기
전공 의류패션학과세미나 1 (1 )
학년
/ 1 학기
논문대체 논문대체 3 (3 )